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디내리 조 입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여러 트랙을 묶어서 좀 더 하나같이 들리게 할수있는 테크닉인 버스(Bus)컴프레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us라는 건 대중교통의 버스를 말하는 것으로서, 여러사람이 한 공간에 들어가 있는걸 말합니다. 음악에서의 버스도 서로 다른 여려개의 트랙이 하나로 묶어질때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제가 애용하는 스튜디오 원에서도 버스 트랙을 생성할수 있는데, 여러개의 트랙을 묶어 하나의 트랙처럼 사용할때 쓰입니다. 이 버스 컴프레션은 다른 말로 글루 (Glue) 컴프레션 이라고도 하는데요, 글루란 접착제란 뜻입니다.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뭔가 촥 달라붙을거 같은 느낌이 나네요. 이 버스 컴프레션은 사용하면 좋다 안좋다 말이 많은 테크닉인데 전 개인적으로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각각의 드럼 트랙에 프로세싱을 마친후 마지막 마무리로 드럼트랙 전체에 컴프레션을 걸어 드럼 전체가 좀 더 하나처럼 들리게 밸런스를 맞춰주기도 하고, 여러번 부른 백킹 보컬에 버스 컴프레서를 걸기도 합니다. 물론 최종적으로 작업이 끝난 믹스 전체에도 버스컴프레서를 걸기도 합니다. 그럼 사용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드럼트랙들을 보여주는 믹서창인데요, 자신이 묶어서 하나로 프로세싱을 하고싶은 트랙을 골라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Add Bus For Selected Tracks란 걸 눌러주시면 그 선택한 트랙을 한꺼번에 컨트롤 할수있는 트랙이 생성됩니다. 전 그 트랙을 드럼셋 이라고 이름 지어 놨구요. 트랙들의 윗부분을 보시면 인풋들이 드럼셋이라고 이름지어져 있는곳으로 가고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자 이상태에서 드럼 버스 트랙에 컴프레션을 걸면 끝인데요, 한마디로 여러 트랙에 하나의 컴프레서를 건다라고 간단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몇가지 주의사항과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버스 컴프레서는 하나의 트랙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수치를 정말 조금만 줘야합니다. 거의 걸린듯 안걸린듯 사용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레이시오는 1.5:1 ~ 2:1정도로 게인리덕션이 1~2dB정도로 사용합니다. 엄청나게 컴프레서를 조금 사용하는 것이지만, 하나의 트랙이 아닌 여러트랙에 거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는 꽤 상당합니다. 그리고 어택은 너무 빠르지 않게 해서 파형 앞부분의 약간의 트렌젼트는 남겨두는게 좋구요, 여러 트랙이 한꺼번에 나와 다이내믹 레인지가 상당히 복잡하게 있으므로 릴리즈는 오토로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드럼 버스트랙은 킥과 스네어가 다이내믹 레인지를 많이 좌지우지 하기때문에 포커스를 그쪽에 맞춰 놓고 릴리즈를 셋팅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걸어 두고 바이패스 한 소리와 이펙팅 한 소리를 모니터 하면서 드럼 트랙이 잘 붙고 사운드 적으로 가운데로 뭉친 거 같은 소리가 좌우로 퍼지면서 열리는 느낌이 나면 성공적인 컴프레션이 됬다고 생각합니다. 이 버스 컴프레서는 항상 사용하는게 옳지는 않으니 귀로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버스 컴프레션에 정말 많이 쓰여지는 컴프레서의 종류가 있습니다. 전설 적인 SSL (Solid State Logic) 4000G 라는 콘솔에 붙어 있는 컴프레서 인데요, 일명 G comp라고 불리웁니다. 



SSL 4000G 콘솔의 모습입니다. 



UAD에서 나온 플러그인 G comp의 모습입니다.



Waves의 G Comp의 모습


이 컴프레서는 여러개에 트랙에 거는 버스 컴프레서에 정말 탁월하다고 해서 정말 많이들 사용하는데요, UAD나 Waves같은 유명 플러그인 회사들이 디지털로도 발매를 하였고 API회사에서는 500시리즈라는 모듈을 개발하였는데 거기에서도 G comp를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이 G comp는 VCA라는 종류의 컴프레서인데,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컴프레서로 유명합니다. 자세한건 위키피디아 사전을 찾아주시구요;; VCA타입의 컴프레서는 하모닉스으 왜곡없이 투명한 케릭터를 가지고 있고 작동이 정확히 된다는 특징이 있는데 그런것들이 버스 컴프레서에 어울리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DAW 로직의 번들 컴프레서에는 VCA타입을 고를수 있다고 하네요. 머 이런 통상적인 방법으로 많이 쓰이지만 다른 타입의 컴프레서로 해도 안될건 없다고 봅니다. 실험정신을 가지고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