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 하세요~ 오디내리 조 입니다. 지난 포스팅 때 오디오 인터페이스 설정에 대해 다뤄봤구요, 이번에는 마스터 키보드 및 신디사이저, 미디 컨트롤러, 음원을 탑재한 사운드 모듈 등 외장 장비를 스튜디오 원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타이틀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Studio One을 선택한 후 아래로 메뉴가 쫙 나열 되면 Option으로 들어가 줍니다.

 

 

오른쪽 네번째에 있는 External Devices(외장장비)를 선택 해 줍니다. 설정된 외장 장비가 있다면 목록에 표시가 되겠지만, 저는 사용하는게 없어서 아무것도 표시가 되지 않고있습니다. 외장장비가 컴퓨터에 연결되었다면, 왼쪽하단의 Add...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구요, 왼쪽에 여러가지 회사이름들이 쭈욱 나열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New Keyboard는 건반류, New Instrument는 음원이 포함된 사운드 모듈, 신디사이저, New Control Surface는 드럼 패드나, 노브 컨트롤러 등을 뜻합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장비가 왼쪽 목록에 나타나 있다면 그걸 선택해 주면 되구요, 없다면 오른쪽 상단에 직접 입력을 하면 됩니다. 외장장비는 보통 MIDI In/Out단자를 갖고 있어서 이 단자를 통해 컴퓨터의 시퀀서와 신호를 주고 받습니다. 케이블 연결시 장비의 MIDI-Out을 미디인터페이스의 MIDI-In으로, 미디인터페이스의 MIDI-Out은 장비의 MIDI-In으로 연결해야 하는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즘 마스터 건반은 별도의 미디인터페이스가 필요없이 바로 USB 케이블로 컴퓨터에 다이렉트로 됩니다.  Receive From은 스튜디오 원이 주체가 된 입장에서 신호를 받아야 하는 것이므로 미디인터페이스에 연결된 외장장비로부터 신호를 받는 MIDI-In 단자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즉 외장장비가 MIDI-Out단자로 신호를 보내고 중간에 미디인터페이스가 신호를 MIDI-In단자로 받기 때문에 해당 MIDI-In단자를 선택해주면 되는 것이지요. 외장장비가 마스터 건반 처럼 미디 신호만 주고받는 형태라면 Send To는 None으로 지정해 주면됩니다. 또 다른 형태로는 음원과 건반을 동시에 갖고 있는 워크스테이션 형태의 신디사이저 설정은 New Keyboard(건반)와 New Instrument(사운드 모듈)를 개별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New Keyboard 옵션에서 Receive From(Send To는 None으로)에 신디사이저가 연결된 미디인터페이스의 해당 MIDI-In을 설정하고 New Instrument옵션에서는 Send To (Receive From은 None으로)에 미디인터페이스의 해당 MIDI-Out을 따로 설정해 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 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