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디내리 조 입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스튜디오 원 송페이지 에서 녹음한 파일을 음악 플레이어에서 들을수 있게  MP3나 Wav파일로 바꾸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 드릴까 합니다.

 

 

우선 위의 사진은 제가 녹음한 트랙들인데 위의 2개가 MR 맨 아래가 보컬 입니다. 이렇게 녹음을 완료 한후 듣기 편하게 MP3로 변환을 하기위해선 먼저 구간을 지정해 줘야합니다. 이 구간을 지정 안해줘서 변환을 해도 재생이 안되는 실수를 하는 분들이 은근 많더라구요.

 

 

맨 윗 트랙의 윗 부분을 보시면 회색으로 구간 설정이 되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왼쪽 끝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길이를 줄였다 늘였다 할수있구요, 오른쪽 끝쪽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단축키를 쓰는 방법으로서, 구간의 시작을 하고 싶은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고 Ctrl키를 구간의 끝을 하고싶은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고 Alt키를 누르면 구간을 지정 할수가 있습니다.

 

 

구간 설정이 되었다면 왼쪽 상단 메뉴의 Song - Export Mixdown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자세한건 다음 포스팅때 다루기로 하구요, Location에서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주고 Filename에 파일의 이름을 정해줍니다.

 

 

Format으로 내려와 원하는 파일 형태를 골라줍니다. MP3가 용량도 적당하고 감상용으로는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니 선택해 주겠습니다.

 

 

그후 MP3의 용량을 결정하는 Bitrate와 Sample Rate를 지정 해 줍니다. 너무 낮으면 음질이 많이 안좋아 지니 192 kB/s에 44.1kHz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지정한후 오른쪽 하단 OK를 눌러주시면 지정한 폴더로 스테레오 트랙의 MP3파일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 메뉴가 녹음한 모든 트랙을 하나의 스테레오 파일로 변환 하는 거라면, 트랙을 하나하나 뽑아서 다른 사람에게 믹싱이나 편집을 부탁할 경우가 생길수도 있겠는데요.

 

 

 

그것은 Song - Export Stems에서 하게 됩니다. 보통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믹싱을 할때는 모노트랙들이 필요하게 되는데 Export Mixdown 명령어 에서는 스테레오 트랙으로만 변환이 되게 때문이죠.

 

 

Export Stems로 들어가면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오구요, 왼쪽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트랙이 나타나게 됩니다. 추출해주고 싶은 트랙을 선택해 주시구요, 가운데는 아까 Export Mixdown에서 했던거와 동일한 부분입니다. 오른쪽 Options에 Preserve mono tracks가 꼭 체크 되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Ok를 눌러 주시면 체크한 3개의 트랙이 각각 mono파일로 추출 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 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